멀티미디어
1.멀티미디어 개념
*멀티미디어의 개념
-멀티미디어(Multimedia)는 멀티와 미디어의 합성어로 다중 매체를 동시에 사용해 정보를 제공한다.
*멀티미디어의 종류
-텍스트 : 신문, 책
-사운드 : 음악, 음성, 라디오, 전화
-이미지 : 비트맵, 벡터
-애니메이션 : 연속된 그림을 빠르게 보여줌
-동영상 : 카메라로 촬영
2.멀티미디어의 특징
-디지털화(Digitalization)
-쌍방향성(Interactive)
-비선형성(Non-Linear)
-정보의 통합성(Integration)
3.하드웨어/소프트웨어
*멀티미디어 하드웨어
- CD-ROM : 650M 1배속이 1초당 150KB. 읽을수만 있다.
- DVD(Digital Video Disc) : 4.7GB~17GB
- 블루레이 디스크 : CD의 38배, DVD의 5배
- USB
*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
-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생성, 저장, 가공, 재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.
- 재생 소프트웨어 : Windows Media Player, Real Player, 곰플레이어, MPEG Player 등이 있다.
- 저작 소프트웨어 : 디렉터, 슈퍼매직, 툴북, 포토뱅크, 플래시 등이 있다.
-플래쉬(Flash) : 그래픽, 음향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넣어 역동적인 표현이 가능하다.
-스트리밍(Streaming) 기술 :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면서 동시에 재생
4.그래픽 기법
1) 디더링(Dithering) : 새로운 색 만듬
2) 렌더링(Rendering) : 물체 + 3차원 효과를 더한다. ->사실감을 높혀줌
3) 모델링(Modeling) : 렌더링하기전 샘플을 만듬
4) 모핑(Morphing) :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
5) 필터링(Filtering) : 이미 작성된 그림에 효과를 넣어 새로운 그림을 만드는 기법
6) 안티앨리어싱(Anti-Aliasing) :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하는 기법
7) 리터칭(Retouching) : 기존의 이미지를 새롭게 변형
8) 인터레이싱(Interlacing) : 대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점점 자세한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
9) 메조틴트(Mezzotint) : 점, 선 으로 이미지를 만들기
10) 솔러리제이션(Solarization) : 필름을 빛, 노출을 이용해 반전된 이미지로 보여주는 기법
* 그래픽 데이터
1)종류
-비트맵(Bitmap) 점(pixel, 화소)으로 이미지 표현, 확대 -> 거칠어진다. 계단현상이 있고 사실적이미지이며 용량이크다. BMP, JPG, GIF, PCX, 포토샵
-백터(Vector) : 점과점을 연결하는 선으로 이미지를 표현, 확대를 해도 변화없다, 작은캐릭터 표현, 일러스트 AI, WMF
2)색상표현
- RGB(Red / Green / Blue)웹, 빛의 3원색 합할수록 밝기가 올라간다. 가산혼합
- CMYK(Cyan/ Magenta/ Yellow / Black) : 인쇄용으로 사용, 물감색의온합, 합할수록 어두워진다. 감산혼합
5. 파일형식
*그래픽 파일 형식
BMP | 압축을 하지 않으므로 파일의 크기가 크다 |
GIF |
8비트 컬러를 사용하여 256가지로 색 표현, 애니메이션 표현가능 무손실 압축 기법, 배경을 투명하기 처리할 수 있다. |
JPEG/JPG |
손실 압축 기법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한다. 압축률이 높다. 24비트 트루 컬러를 사용, 16.777,215가지의 색을 표현할 수 있다. |
PNG |
웹에서 최상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제정한 그래픽 형식이다.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한다. |
PCX | Zsoft사의 PC Paintbrush에서 사용하던 포맷 |
*오디오 파일 형식
WAVE | 아날로그 형태를 디지털 형태로 변형하는 샘플링 과정을 통하여 작성된다. |
MIDI | 전자악기 간의 디지털 신호에 의한 통신, 컴퓨터와 전자악기 간의 통신 규약 |
MP3 | MPEG에서 규정한 MPEG-1의 압축 기술을 이용하여, 음반 CD 수준의 음질을 유지하면서 용량을 1/12 크기로까지 압축할 수 있다. |
비디오데이터 : AVI, MOV, MPEG, ASF, DivX
초당 비디오 용량 = 가로픽셀수 X 세로 픽셀수 X 픽셀 bit수 프레임수 X 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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