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컴퓨터활용능력(컴활)

컴활1급필기_컴퓨터일반<6>소프트웨어

소프트웨어




 

 

1.소프트웨어

 

*소프트웨어=프로그램

*소프트웨어는 '시스템 소프트웨어'와 '응용소프트웨어=어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'로 나뉜다.

-시스템소프트웨어: 효율적, 편리를 추구->운영체제(windows, Dos,UNIX,Linux등등)

-응용소프트웨어 : 사용자가 업무를 수행(워드,엑셀, 엑세스, 포토샵등)

 

*사용권에 따른 소프트웨어 분류
-상용 소프트웨어 : 정식으로 지불을 하고 사용하는 소프트웨어
-셰어웨어(Shareware)  : 일정기간만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. 기간이 지나면 사용못함.
-프리웨어(Freeware)  :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
-공개 소프트웨어 : 무료로 사용가능. 소스 자체를 공개(내용을 수정 재배포가능)
-데모(Demo)버전 : 홍보용 사용기간, 기능은 제한 
-알파(Alpha)버전 : 내부에서 테스트용 
-베타(Beta)버전 : 외부, 개발자가 없는 곳에서 테스트
-패치(Patch)버전: 배포된 후 오류수정, 성능향상을 하여 변경시킨 버전 

 

 

 

 

2. 언어변역프로그램

원시프로그램--------------> 목적포로그램 ---------------------------> 실행가능프로그램 --------------->실행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번역기)         기계어          (Linkage Editot)             Load Module         (Loader)


3.운영체제

*운영체제의 목적
-처리능력(throughput) : 일정시간동안 처리하는 양 
-반환시간(turn around time) : 작업의뢰 ->결과를 받을 때 까지 시간
-사용가능도(availability) : 필요할때 즉시 사용가능해야한다. 
-신뢰도(reliability) : 정확한 값이 나와야 한다. 


4.프로그래밍언어

1)저급언어(기계중심언어)
-기계어 : 0과1뿐- 2진수/ 호환성이 없다.
-어셈블리어 : 기계어와 1:1 기호화 시킴

2)고급언어(사람중심언어)

*웹프로그래밍언어
1. HTML(Hypertext Markup Language)
2. DHTML(dynamic hypertext Markup language) : 동적인 웹페이지
3. SGML(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) : 문서처리에 대한 표준
4. XML(extensible markup language) 
5. WML(wireless markup language) :무선단말기에서 제공하는 언어
6. UML(unjfied modeling language) : 모델링 언어
7. VRML(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) : 3차원 공간
8. PERL :자료추출, 보고서를 작성 
9. ASP(active server pages) : 서버측에서 동적으로 하는 수행어
10. JSP(Java server page)
11. JAVA : 객체지향언어(추상화, 다형성, 캡슐화, 상속성)
12. PHP(Hypertext Preprocessor)